사이트의 목적과 고객의 요구에 맞게 설계하고 디자인하는 것 : 사용자중심 디자인 “반응형 UI/UX 디자인"
교과목 | 대단원 | 학습내용 |
---|---|---|
UI 디자인 및 GUI 디자인 |
UI 디자인 | 1. UI 정보구조 설계하기 2. 워크플로우 제작하기 3. 네비게이션 설계하기 |
GUI 디자인 | 1. 디자인 콘셉트 수립하기 2. 스타일가이드 제작하기 3. 시안디자인 제작하기 |
|
UI/UX 요구분석 |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기초조사 | 1. 프로젝트 트렌드 조사하기 2. 시장 환경 조사하기 3. 경쟁사 조사하기 |
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분석 | 1. 요구사항 분석하기 2. 사용자 정의하기 3. 디자인 방향성 정의하기 |
|
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설계 | 1. 정보구조 설계하기 2. 시나리오 작성하기 3. 화면구조 설계하기 |
|
프로토타입 제작 및 디자인 구성 요소 제작 |
프로토타입 기초데이터 수집 및 스케치 | 1. 기초데이터 수집하기 2. 레퍼런스 조사 분석하기 3. 아이디어 스케치하기 |
프로토타입 제작 및 사용성 테스트 | 1.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2. 사용성 테스트하기 3. 테스트 수정사항 반영하기 |
|
디자인 구성요소 설계 | 1. 스토리보드 설계하기 2. 심미성 구성요소 설계하기 3. 사용성 구성요소 설계하기 4. 매체성 구성요소 설계하기 |
|
디자인 구성요소 제작 | 1. 스토리보드 제작하기 2. 심미성 구성요소 제작하기 3. 사용성 구성요소 제작하기 4. 매체성 구성요소 제작하기 |
|
구현 및 응용 | 구현 | 1. 콘텐츠 구현하기 2. 기능 요소 구현하기 3. 개발 요소 구현하기 |
구현 응용 | 1. 콘텐츠 구성하기 2. 기능 요소 활용하기 3. 개발 요소 협업하기 |
|
수정보완 | 1. 심미적 디자인 요소
수정・보완하기 2. 콘텐츠 사용성 수정・보완하기 3. 매체 기능적 요소 수정・보완하기 |
|
프로젝트 완료 및 산출물 정리 |
프로젝트 완료 자료정리 | 1. 산출물 자료정리하기 2. 프로젝트 결과 자료정리하기 3. 클라이언트 최종 보고 자료정리하기 |
프로젝트 완료 결과보고서 작성 | 1. 산출물 정리하기 2. 프로젝트 결과보고서 작성하기 3. 클라이언트 최종발표자료 작성하기 |
|
프로젝트 완료 최종보고 | 1. 산출물 제출하기 2. 프로젝트 결과보고서 제출하기 3. 클라이언트 최종 보고하기 |
|
디지털디자인 사후관리 | 1. 오류 수정하기 2. 클라이언트 요청사항 반영하기 3. 프로젝트 내부 공유ㆍ리뷰하기 4. 데이터베이스 관리하기 |
|
포트폴리오 | 최종프로젝트 설계 및 구현, 응용 | 1. 프로젝트 기획 2. 프로젝트 제작 3. 포트폴리오 발표 및 평가 |
관련 분야 | 관련 직무 |
---|---|
온라인 분야 | 웹디자이너, 웹 기획자, 온라인광고디자이너, 웹모션 디자이너, 애니메이터, HTML코더, 웹 퍼블리셔, 액션스크립터, 쇼핑몰디자이너, UI디자이너 |
프로그래밍(개발) 분야 |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, 웹 개발자, 웹 및 멀티미디어기획자,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, 게임개발자, 모바일개발자, 백신개발자, 응용프로그래머, 네트워크관련 프로그래머, 웹에이전시, 온라인광고대행사, 멀티미디어디자이너, 모바일인터페이스디자이너, 정보통신 관련 관리자 |
그래픽 분야 | 그래픽디자이너, 카피라이터, 광고편집디자이너, 출판인쇄 디자이너, CI/BI 디자이너, 브랜드 디자이너,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, 3D 애니메이터, VFX디자이너, 모델러 |
광고디자인 분야 | 광고 • 홍보디자이너, 아트디렉터, 광고대행사, 그래픽디자이너, 영상 디자이너, 편집디자이너, 출판디자이너, 영화 및 CF (미술)감독, 디지털 콘텐츠 기획자, 애니메이터, 게임디자이너, 디자인컨설턴트, 공공디자이너, 캐릭터디자이너 |